다이아매입 한국다이아몬드센터 공식블로그

[칼럼] 1캐럿다이아몬드 # 우신감정서가 좋을까? 미국GIA감정서가 좋을까? 본문

KDC 칼럼/정보/about DIAMOND

[칼럼] 1캐럿다이아몬드 # 우신감정서가 좋을까? 미국GIA감정서가 좋을까?

한국다이아몬드센터 서울강남 2017. 9. 6. 14:21

[칼럼] 1캐럿다이아몬드 # 우신감정서가 좋을까? 미국GIA감정서가 좋을까?

 

포스팅으로 칼럼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한국다이아몬드센터로 문의를 주시는 많은 분들중에 다이아몬드를 파는것뿐만 아니라 구입하려고 상담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1캐럿다이아몬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결혼예물로 1캐럿 반지를 구입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결혼 20주년 30주년 등 기념일 선물로도 1캐럿 반지를 많이 알아보십니다. 3부나 5부에 비해서 가격은 상당히 높기 때문에 선택하는데 있어서 신중할 수 밖에 없죠. 그 선택 중에서도 가장 어려운 부분인 국내 우신감정서로 구입하느냐, 미국GIA감정서로 구입하느냐 입니다. 이곳저곳에 문의를 해봐도 어디에서는 우신감정서를 추천하고 어디에서는 미국GIA감정서를 추천합니다. 어느 감정서가 진짜 좋은걸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내용을 가지고 칼럼을 시작해보겠습니다.

 

 

 

 

 

1캐럿다이아몬드

우신감정서가 좋을까? 미국GIA감정서가 좋을까?

"

 

 

 

국내 1캐럿다이아몬드 시장의 현재

 

국내 다이아몬드 시장은 시대의 발전과 함께 조금씩 변하고 있습니다. 가격도 변하고, 감정서와 등급 선택의 흐름도 바뀌고 있습니다. 가장 크게 변한것은 2010년 입니다. 2010년에는 국제시세(Rapaport)가 3번이나 변동되는 이변을 보였고, 많은 중량에서도 1캐럿의 가격이 3번이나 오르면서 2010년 이전에 판매되던 가격에 비해서 100~150만원가량 올랐습니다. 그리고 오래전부터 1캐럿다이아몬드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던 미조감정서는 점점 시장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이 시점부터 1캐럿다이아몬드에서는 우신감정서와 미국 GIA 감정서가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신감정서와 미국GIA감정서의 각각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국내 우신감정서의 장단점

 

우신감정서는 국내 다이아몬드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감정원 입니다. 예전에는 1캐럿 미만 다이아시장에서 알아줬다면, 현재는 모든 중량에서 시장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으며, 이제는 유색보석 감별까지 시작했습니다.

 

장점 - 국내 다이아몬드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감정서로 감정기준을 믿고 신뢰할 수 있다.

 

단점 - 국내에서만 통용되는 감정서로 외국에서는 그 등급을 인정받지 못할수도 있다.

 

 

 

 

 

 

미국 GIA감정서의 장단점

 

다이아몬드 감정기준 4C를 만들어낸 곳으로 국제적으로 가장 공신력이 높고, 인정받는 감정원이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우신감정서에 밀려 아직까지도 국내 시장점유율은 우신과 비교해 상당히 낮은 편이다.

 

장점 - 티파니 등 명품브랜드에서도 1캐럿다이아몬드 부터는 미국GIA감정서를 사용할 만큼 믿음과 신뢰도가 높은 감정서이다.

 

단점 - 국내에서 감정서를 재발행 할 수 있는 곳이 없기 때문에 감정서 재발행 또는 매입시 부대비용 차감이 크다. 감정기준이 우신감정서에 비해 애매모호할때가 있어서 하위 등급의 경우 감정기준의 편차가 큰 편이다.

 

 

 

 

 

 

다이아몬드 매입시 두 감정서의 차이는?

 

국내에서 매입시 두 감정서의 가격 차이는 큽니다. 보통 우신감정서보다 미국GIA감정서는 판매가격이 20% 이상 비쌉니다. 하지만, 매입시에는 우신감정서와 비슷한 금액으로 책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매입시에는 감정서를 어디서 발행하였는지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국내 시장의 수요입니다.

 

 

 

 

 

 

다이아몬드 매입은 국내시장에서 재유통이 잘 이뤄지는 등급의 가격이 높게 책정됩니다. 아무리 좋은 등급이라도 국내에서 사용되지 않는 등급은 제값을 받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수요가 많은 '컬러 F 투명도 SI1 컷 3Excellent' 등급의 경우에는 우신감정서든 GIA감정서든 제값을 받고 팔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살때와 팔때의 차이, 각 감정서의 장단점을 비교해보면, 우신감정서냐, 미국GIA감정서냐 보다는 등급이 중요하는 거에요. 우신감정서는 국내에서 1등인 감정서, 미국GIA감정서는 세계적으로 1등인 감정서 입니다. 그래서 둘 중 어느것을 구입하더라도 다이아몬드의 실상태 등급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거죠.

 

 

 

 

 

 

구입할때, 감정서에 표기되어 있는 4C 등급과 다이아몬드의 실상태 확인이 우선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1캐럿다이아몬드 선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라고, 칼럼을 적어봤습니다. 감정서가 어디인지도 중요하지만, 그와 함께 등급의 선택 그리고 실상태의 정도가 중요합니다. 잊지마세요^^

 

 

 

 

 

 

사업자 정보 표시
한국다이아몬드센터 | 유한수 |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595, 3층 한국다이아몬드센터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8-38844 | TEL : 02-546-4981 | Mail : amarantine@me.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Comments